본문 바로가기

손톱은 우리 몸에서 생각보다 더 많이 중요하고,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는 부위입니다. 특히 몸 건강을 확인할 때 손톱을 확인하는 것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파악할 수 있는데요.

손톱으로 확인할 수 있는 정보들은 무궁무진하기 때문에, 본인의 손톱을 보고 건강을 체크할 수 있다는 게 장점입니다. 손톱 파임, 손톱 변형, 손톱 갈라짐 , 손톱 줄 생김 등 다양한 증상들이 우리 몸 상태를 설명해주는데요.

 

단백질로 이루이진 손톱이 우리 몸의 상태를 어떻게 나타내는지 하나하나 알아보겠습니다.

 

손톱 갈라짐 원인

 

위에서도 설명드렸다시피 손톱은 단백질이 주 성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 몸에 단백질이 부족한 순간 손톱이 신호를 보내오는 게 손톱 파임입니다. 손톱 파임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단백질을 섭취하거나 영양을 보충해주는 방법이 있습니다.

 

손톱이 건조한 경우 손톱 파임이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특히 네일 관리를 위해 손톱 큐티클을 제거하면서 손톱 경계부의 밀폐가 파괴되면 손톱이 건조해져서 깨지거나 변형이 올 확률이 높은데요. 이 경우 손톱 영양제를 먹거나 위에서 말씀드린 단백질을 보충해주는 게 제일 좋습니다.

 

단백질을 보충하기 제일 좋은 방법은 계란, 견과류를 자주 먹는 것입니다. 이 식품들은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우리 몸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죠.

 

손톱 갈라짐 원인 (생활습관)

손톱이 갈라지는 요인 중 하나는 생활습관과 그에 따른 스트레스도 한몫을 합니다.

현대인들 게다가 한국인들은 많은 시간 스트레스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런저런 관계에 대한 스트레스와 그에 따르는 시간 소비가 주를 이루는데요. 스트레스는 만병의 근원이라고 불리는만큼 줄이지 못하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영향을 주게 됩니다. 

 

특히 청소년기의 아이들은 수면시간 부족 시 손톱과 발톱의 형성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특히 더 조심해야 합니다. 한 번 변형된 손톱과 발톱은 다시 되돌리기 힘들기 때문에 미리미리 스트레스를 없애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불규칙한 수면과 식습관은 우리 몸의 작은 부분부터 파괴해 결국은 큰 곳에 고장을 일으키게 됩니다. 이 사실을 잊지 마시고 건강 관리를 꼭 하시기 바랍니다.

 

손톱 갈라짐 증상

1. 손톱 끝이 잘 부러지거나 갈라지는 경우 : 영양결핍으로 인한 노화

2. 손톱이 노란색으로 바뀌는 경우 : 손톱 무좀, 담배로 인한 착색

3. 흰색 반점이 생긴 경우 : 외상, 무좀 (계속 지속되는 경우)

4. 검은색 세로 줄무늬가 생긴 경우 : 피부암, 악성 흑색종

5. 둥글게 파인 경우 : 철분 부족, 심장병, 갑상선 기능 저하증

6. 가로로 파인 경우 : 외상, 당뇨병,

7. 촛농이 흘러내린 형상을 띄는 경우 : 갑상선 이상, 호르몬 변화

 

손톱 파임 예방

손톱 파임을 예방하는 방법은 수분 보충과 영양분 섭취를 잘해주시면 됩니다.

손톱 파임이 생기는 경우 보통 수분이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 손톱도 하나의 피부이기 때문에 피부 수분 보충을 한다는 생각으로 많은 수분을 섭취해주시는 게 좋은데요. 수분 섭취가 힘드시다면 핸드크림을 이용해서 손톱의 수분이라도 계속해서 뺏기지 않게 도와주시는 게 강한 손톱을 만들 수 있는 방법입니다.

 

손톱 파임 원인과 예방법 이해되시겠죠?

함께 읽으면 좋은 지식